# 치통과 두통은 형제 지간인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 그럴 정도로 이가 아프면 머리도 아프다.
그래서 치통, 두통, 생리통의 3대 통증은 모든 진통제에 공통된 목적 질환이다.
-생 어금니를 뽑았다. 그것도 상악 양쪽2개 하악외쪽 어금니1개해서 총 3개나 뽑았다. 왜 뽑았을까?
40대 중반에 직장 생활에 바쁘던 어느 우중한 날씨의 점심 식사 시간에 갑자기 왼쪽 상악골쪽 어금니가 통증이 살짝 왔습니다. 잠깐 이어서 '뭐지?'하고 그냥 지나갔습니다. 이후부터 자주 식사를 할 때도 불편한 것은 물론이고 아무것도 안 먹을 때도 어금니가 욱신욱신하면서 머리까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치아가 상해서인가 해서 치과에서 x-ray도 찍어보고 상담도 받아봤지만 치아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게 말로만 듣던 상상통(想想痛)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실제 아이를 임신한것은 아닌대 입덧을 심하게 하는 상상임신( imaginary pregnancy )도 있으니 말입니다.
살면서 제일 힘든것 중에 하나가 '나는 매우 통증이 있는대 병원 진찰결과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할때 인 것 같습니다. 왜 그런거 있지 않습니까. 똑 같이 큰 몸살이 와서 진땀이 줄줄 흐르는 상태에서 우정 출근을 했는대도 아무도 아픈지를 몰라봐줄때의 기분 말입니다. 사실은 이 것보다 더 찜찜한 기분인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상태가 수년을 지속되면서 어느 날 부터인가는 오른쪽 위 어금니에서도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양쪽에 어금니가 멍한 통증을 지속적으로 동반하니 정신을 차릴 수 가 없었습니다.
결국 증상을 모르고 통증만 지속되던 어느 날인가 참다 참다 못해 집사람과 동행하여 소개받은 치과로 가서 양쪽 상악골에 생 어금니 두개를 뽑았습니다. 집과 가까운 동네 치과의 젊은 의샘들은 발치를 잘 안할라고 해서 우정 찾아간 치과입니다.
결과는 대 만족이었습니다. 아픈게 없어졌습니다. '이렇게 시원한대 진작에 뽑을 걸'이란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 왼쪽 하악골 어금니쪽도 통증이 생겨서 이번에는 오래 생각할 것 없이 발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십여년이 지났습니다. 요즘도 가끔 그 영향인지 왼쪽 하악 어금니 부분이 뻐근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피부속 어금니 뿌리 아래 어딘가부터 개미 지나가는 가려움증 같이 가려움이 있어서 자다가도 긁게 됩니다. 얼마전 동네 치과에 가서 진료받을 때 의사샘께 질문을 했더니 "그건 큰 병원가야 합니다. 신경쪽으로요"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정확히는 잘 모른다는 것임을 우리는 경험으로 압니다. 이런 상태의 경험이 없다는 것이겠지요. 이런 저련 이유로 그동안에 본인의 몸에 이상이 있으니 여러가지 건강 소식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지금와 저와 같은 상태의 이유를 공부해보니 아마 '삼차신경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치아의 뿌리 부분으로 지나가는 신경을 [3차 신경/제5신경]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와 같이 생이의 통증이 염증이나 상처없이도 생기는 절대적인 또 하나의 이유가 잇몸이 안좋은 경우에서 입니다.
잇몸이 튼튼하지 않아서 통증을 동반하는 치통을 [풍치(風齒)]라고 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 삼차 신경과 잇몸 건강과의 관계 :
- 우리 몸을 관장하는 뇌간에서 직접 유래하는 뇌신경은 [삼차신경] 포함 총12개로서 다음과 같습니다. 이중 제5 뇌신경으로 알려진 삼차신경은 모든 뇌신경 중 가장 크며 치아, 잇몸, 얼굴 주변 구조에 감각을 전달하여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얼굴이 감각과 씹기와 관련된 [삼차신경]외에 후각을 담당하는 [후각 신경], 시력을 담당하는 시 신경, 안구를 움직이는 [안구운동 신경], 눈의 상하운동을 담당하는 [활차신경], 눈의 바깥쪽 움직임을 담당하는 [외전 신경], 얼굴 표졍과 혀의 앞쪽
3분의 2에 있는 미뢰의 감각정보와 침, 눈물의 분비를조절하는 [안면 신경], 인체의 균형과 공간 방향에 관여하는 전정 신경과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 신경을 관장하는 [전정와우 신경], 목 뒤쪽과 혀의 뒤쪽 3분의 1에 있는 미뢰 및 귀의 특정 부위에서 감각정보를 전달하는 [설인두 신경], 심박수, 소화, 호흡수및 기타 다양한 내장 기능과 가슴, 복부기관의 감각정보를 관장하는 [미주 신경], 목과 어깨의 근육, 특히 흉쇄돌근과 승모근, 머리 움직임과 어깨 상승을 관장하는 [부신경]의 총12가지 신경을 말합니다.
이러한 12개 뇌신경은 머리와 목 부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감각 및 운동 기능을 제어하는 데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력, 청각, 미각, 씹기, 얼굴 표정 등과 같은 필수 활동에 기여합니다. 이들 신경의 기능 장애 또는 손상은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 및 결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삼차신경과 치아, 잇몸의 관계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차 신경은 치아, 잇몸 및 구강 점막에 감각 신경 분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장 큰 뇌신경이며 눈신경(V1), 상악신경(V2), 하악신경(V3)의 세 가지 주요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지들은 치아와 잇몸을 포함하여 얼굴의 다양한 부위에 감각을 제공합니다. 이를 보면 위에 언급한 [상상통( 想想痛 )]의 이유가 이해가 됩니다. 이유를 아니 속은 시원합니다.
2) 치아와 잇몸과의 상관관계 : 삼차신경은 통증, 촉각, 온도, 압력과 관련된 감각 정보를 치아와 잇몸에서 뇌로 전달합니다. 충치, 잇몸질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나 잇몸이 손상되거나 자극을 받은 경우 삼차신경을 통해 신호가 전달되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안면 신경 장애: 삼차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는 다양한 치아 및 안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차신경통은 삼차신경의 하나 이상의 가지 분포를 따라 갑작스럽고 심한 안면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통증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자다가 치아 뿌리쪽 부근에서 번갯불을 맞거나 바늘로 쑤시는듯한 [바늘 통증]이 와서 몸이 벌떡 일어나는 충격을 줍니다.
- 전반적으로 삼차신경은 치아와 잇몸에 감각 신경 분포를 제공하고, 통증 인식을 촉진하고, 씹고 삼키는 운동 기능을 제어하고, 치과 시술 및 마취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삼차신경의 기능 장애는 다양한 치아 및 안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구강 건강 및 전반적인 웰빙에 있어서 삼차신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처럼 삼차신경을 관장하는 치아 건강은 다섯가지 복, 즉 오복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현대치의학에서는 치아만큼 잇몸의 건강도 중요시 합니다. 치아의 총개수는 사랑이를 제외하면 28개입니다. 장수를 위해서는 80세에도 20개 이상의 치아가 유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최고 장수국인 일본은 1989년부터 80살에 20개 이상의 치아를 갖자는 '8020'캠페인을 벌였다고 합니다.
치아 중에서도 어금니의 존재가 정신 건강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어금니 아래부근으로 삼차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 건강한 치아는 오복(五福)의 하나입니다.
- 오복에 대한 어느 안내를 보면 [이 목 구 비]의 하나로 소화 기능적으로 치아를 오복으로 알고 있는대 이는 개인적 정보로 보입니다. 전체 인생의 구성으로 보지 않고 오직 신체의 부분에서 찾는다면 크게 틀린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 오복 (五福) 이란 서경의 홍범편에 나오는 '인생의 바람직한 다섯가지 복'을 말합니다.
1. 건강 - 치아가 좋은 것
2. 자식 - 자손이 많은 것
3. 장수 -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4. 부자 -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5. 행복 - 위에 4가지가 다 있는 삶을 사는 것.
여기서 치아의 건강이 왜 오복에 하나라고 하는가?는 5복중에 부유하고 풍족하고 건강하게 오래살려면 평소에 잘 먹어야 하고 잘 먹으려면 이가 튼튼해야 골고루 먹고 잘 씹어서 소화와 배설까지 잘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의 건강은 저작과 소화 그리고 배변까자의 total Health system이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은이라고도 알려진 잇몸은 치아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잇몸이 치아 건강에서의 역할은 [치아 지지, 구강내 침입한 균이나 박테리아로부터 보호]가 대표적입니다.
# 잇몸 상태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의 지표입니다.
- 연구에 따르면 잇몸 질환과 심혈관 질환, 당뇨병, 호흡기 감염 및 불리한 임신 결과를 포함한 다양한 전신 질환 사이의 연관성이 밝혀졌습니다.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 것은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도 중요합니다.
# 구강 위생의 중요성:
-정기적인 칫솔질, 치실 사용, 치과 검진 등 적절한 구강 위생 관행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잇몸선의 플라그와 치석 그리고 박테리아를 제거하면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잇몸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위하여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권장합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 금연, 과도한 음주 자제, 스트레스 관리는 전반적인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전반적으로 잇몸과 치아 건강 사이의 관계는 공생적이며, 건강한 잇몸은 구강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을 지원합니다. 적절한 구강 위생과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잇몸을 관리하는 것은 평생 동안 최적의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